강의·그룹토의·집단토의·심포지엄·패널토의·분단 토의·배심 토의·브레인스토밍·세미나·시범교육·역할극·견학·전시 교육
강의는 비교적 적은 경비로 많은 인원의 행동을 변화시켜서 그릇된 습관 변경 가능,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 전달 가능, 비용과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.
- 강의(강연회)의 고려 사항 : 주의를 집중, 흥미 있게 하도록 노력, 학습자와 시선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며 학습 분위기 좋게 유지, 강의 내용 정리·요약
▣ 그룹토의(집단토의)
- 한 그룹은 10~20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
- 이 방식은 사회자 능력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됨
- 장점 : 민주적 회의 능력 길러줌, 대상자들의 능동적 참여, 양보와 협력하는 사회성 배양, 의사 전달 능력의 배양, 학습 의욕 높여 줌
▣ 심포지엄 전문인 vs 전문인
- 어떤 문제의 여러 면을 다루기 위해 2~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 10~15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전문 지식이 있는 청중을 공개 토론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.
- 다양한 지식과 경험 공유
- 보통 강연자와 청중은 모두 전문인으로 구성
▣ 패널토의(배심 토의) 전문인 vs 비전문인
- 어떤 주제에 관하여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~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 진행 후 전문 지식이 없는 청중과 질의응답을 통해 결론을 얻는 방법
▣ 분단 토의
- 참여자의 수가 많을 경우 전원의 의견을 상호 교환하기 위하여 전체를 수 개의 분단으로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 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
▣ 브레인스토밍
-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름으로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고 제공된 아이디어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나 토의 초점이 어긋날 수 있음
-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음
- 예- 10~12명의 청소년이 학교폭력에 대해 토론하는 경우
▣ 세미나
- 토의, 연구 및 선정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집회 형태
- 참가자 모두가 새로운 어떤 것을 발견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유도 토의
▣ 시범교육
- 실무에 적용이 가능하며 현실적으로 교육 내용을 실천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
- 예-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칫솔질이나 손 씻기 방법, 만성 신부전 환자의 가정에서 복막투석 방법
▣ 역할극
- 교육 대상자들이 다른 사람의 역을 해 봄으로써 실제 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
▣ 견학
- 교육 장소를 실제 현장으로 옮겨 직접 관찰하고 경험하여 목표한 학습의 효과를 유도하려는 방법
▣ 전시 교육
- 미술과 과학, 역사 등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위한 전시 일 때 사람들의 효과적인 홍보 및 교육을 위해 장소를 대여하는 것이 좋음
- 예- 미술관, 과학관, 역사박물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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